한국인터넷기자·신문협회 ”포털 다음, 뉴스 검열 쿠데타...국민들 뉴스 선택권 봉쇄 악행 규탄"
상태바
한국인터넷기자·신문협회 ”포털 다음, 뉴스 검열 쿠데타...국민들 뉴스 선택권 봉쇄 악행 규탄"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3.11.2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 24일 동시 성명 발표...'뉴스검색 기본값 콘텐츠 제휴사 변경' 카카오다음 비난
포털 '다음'이 공지한 뉴스검색 설정 변경 안내.(사진='다음' 검색 갈무리)
포털 '다음'이 공지한 뉴스검색 설정 변경 안내.(사진='다음' 검색 갈무리)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다음'이 뉴스검색 결과에서 콘텐츠 제휴(Content Partner, CP) 언론사 기사만 노출하도록 기본값을 변경한 것과 관련해 반발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특히 정치권은 물론 인터넷기자협회와 인터넷신문협회 등도 포털 '다음'의 뉴스검색 개편에 대해 '국민들의 뉴스 선택권 완전 봉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해당 기사] 

포털 '다음' 뉴스검색 매체 제한 논란 ‘일파만파’...“중소·지역 언론사 배제” “정부 압박에 굴복” “뉴스 선택권 차단·통제” 비난·반발 확산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국민의 뉴스 검색 사전 통제, 보편적 서비스 이용권 박탈...다음카카오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 강력 규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로고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로고

포털 '다음'이 뉴스검색 시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도입하자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보수적 주류 CP사 위주로 변경한 다음의 행태는 뉴스 이용자들의 ‘보편적 서비스’ 이용에 중대한 제약을 가져온 뉴스 검열 쿠데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24일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인터넷언론과 뉴스여론을 통제하는 다음카카오를 강력 규탄한다’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검색 서비스 사업자가 스스로 검색 양을 축소한 행위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용자들의 검색 양이 많아야 더 큰 이윤 창출이 이루어지는 것은 설명할 필요가 없는 일이다. 검색 정보량을 축소하게 되면 검색 신뢰도를 스스로 떨어뜨려 사업 기반을 무너뜨리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음의 뉴스 화면에 콘텐츠를 직접 제공하는 146개 언론사는 다음으로부터 콘텐츠 전재 비용을 받고 있다”면서 "▲다음은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복구할 것 ▲뉴스 검열 통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 ▲여야 국회 정치권은 다음의 뉴스검색 보편적 서비스 파괴 행위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원상회복 조치를 촉구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인터넷기자협회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의 인터넷신문 검열(심의) 주장 등은 현 정권이 비판적인 인터넷언론 등을 그냥 두지 않겠다는 속내의 반영이나 다름없다”며 “민간독립기구라는 방심위의 위상은 정권의 언론검열통제기구로 추락했으며, 그 구성원들은 깊은 자괴감에 빠져 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인터넷기자협회는 “다음의 자체적인 뉴스검색 결과값 축소는 비판 인터넷언론 노출을 줄이려는 권력의 이익과 부합한다”며 “다음의 사주 김범수 등을 구하기 위한 굴욕적인 합작품이라는 세간의 비판에 대해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뉴스검색을 사전 통제하고, 보편적 서비스 이용권을 박탈한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국민들 뉴스 선택권 봉쇄한 카카오 악행 강력 규탄…모든 언론사 연대 적극 대처할 것“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로고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로고

이날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도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원천봉쇄한 포털사이트 다음의 악행을 강력히 규탄한다’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 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전제했다. 

이어 인신협은 "그러나 올해 들어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며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진 뉴스 품질 심사기구의 가동도 중단하면서 이제는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사실상 원천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신협은 "특히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 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면서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언론계의 뉴스 유통과 관련한 시장 상황은 이미 법률 위에 포털이 있고, 이를 좌우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한 인신협은 "포털이 마음대로 특정 언론사들을 유리하게도 불리하게도 할 수 있는 구조"라며 “포털의 이같은 뉴스 선택권 제한은 국민들의 다양한 알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24일 발표한 성명서(홈페이지 갈무리)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24일 발표한 성명서(홈페이지 갈무리)

그러면서 인신협은 “카카오의 이번 정책 변경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뒤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라"며 "카카오다음과 네이버 등 양 포털은 뉴스 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즉각 재가동할 것“도 요구했다.

끝으로 인신협은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지난 22일 다음은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란 제목의 공지에서 '뉴스검색 서비스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CP사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양대 포털인 네이버도 지난 8월 말 '모바일 메인 언론사', 'PC 메인 언론사' 기사만 따로 볼 수 있는 검색 옵션 기능을 도입했다. 다만, 기본 설정 자체는 '전체 언론사'로 돼 있다. 

- 출처 : 전북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사단법인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 회장 : 김갑동
  • 대표전화 : 031 -721 -9922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광명로 148 506호
  • 사단법인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사단법인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